결제 방법 문의드립니다.
안녕하세요 🙂
운영중인 사이드 프로젝트에 결제 시스템을 도입하려고 하는데 어떤 결제방법을 사용하여야 할지 도움을 받고자 질문드립니다.
저희 서비스는 공유 우산을 대여해줄 때 10,000원의 보증금을 받고, 반납을 완료한다면 10,000원을 환급해주는 프로세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처음 생각하였던 방식은 토스페이의 자동결제를 활용하려고 했습니다.
- 사용자는 우산을 대여할 때 결제수단을 등록한다.
- 사용자가 14일 이내 우산을 반납하였다면 결제는 진행되지 않는다.
- 사용자가 14일 이내 우산을 반납하지 않았다면 10,000원 결제를 진행한다.
하지만 자동결제의 경우 정기구독 서비스에만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안내되고 있는것 같습니다.
대안으로 일반 결제를 사용한다면
- 사용자가 우산을 대여할 때 10,000원 결제를 진행한다
- 사용자가 14일 이내 우산을 반납한다면 10,000 결제를 취소한다.
- 사용자가 14일 이내 우산을 반납하지 않았다면 결제를 취소하지 않는다.
만약 2번과 같은 방법으로 시스템을 개발한다면 일반적인 결제 프로세스와는 달라 보입니다.
저희 서비스에는 토스페이먼츠의 어떤 결제 API를 사용하여 개발하면 좋을지 의견 부탁드립니다
4 Replies
⏳ 잠시만 기다려주세요! 곧 답변드리겠습니다
오류 문의일 경우 아래 정보를 미리 전달해주시면, 빠른 답변에 도움이 됩니다.
- 주문번호(orderId) :
- 문의 내용 :
(img를 함께 첨부해주시면 도움이됩니다)
* 계약관련 내용은 1544-7772로 문의주세요.
* 주말/공휴일에는 답변이 늦을 수 있어요.
* 사용자가 우산을 대여할 때 10,000원 결제를 진행한다 => 일반 SDK 방식 결제 또는 위젯을 이용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 사용자가 14일 이내 우산을 반납한다면 10,000 결제를 취소한다. => 취소 API를 이용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취소는 관리자가 반납확인후 별도 가맹점의 관리페이지에서 하실수도 있고, 반납확인 => 구매자가 직접 마이페이지 등에서 취소하는 방식을 쓰실수도 있을듯 합니다.
* 사용자가 14일 이내 우산을 반납하지 않았다면 결제를 취소하지 않는다. => 아무런 API를 태우지 않도록 하면 될것 같습니다
정책적으로는 물론 세일즈매니저님과 논의하는 것이 좋지만
저라면 수동매입을 사용해서 14일 이내 반납하지 않는 건에 대해서만 매입하고, 환불 건은 애당초 매입.정산이 되지 않도록 하여
운영 측에서의 코스트를 줄이고 고객에게 환불이 즉시 떨어지도록 처리할 것 같습니다
카드결제의 경우 자동매입에서는 익일 자정에 매입되기에, 이후 취소건은 환불까지 시간이 걸리고 말씀주신 BM에서는 가맹점 운영코스트가 많이듭니다.
❤️ 기술문의 경험이 어떠셨나요?!
간단히 코멘트 남겨주세요! 제품 발전에 큰 힘이 됩니다.